-
슈퍼문, 블루문, 블러드문 등 달을 표현하는 이 용어들을 한 번쯤은 들어 보셨을 겁니다. 가끔 보름달은 일반적으로 보이는 크기보다 매우 크고 밝게 보이는 시기가 찾아오곤 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보고 있으면서 경이롭다 생각도 들기도 하고 때로는 왜 이렇게 달이 커졌을까라는 궁금증도 생기고는 합니다.
곧 돌아오는 8월 31일 날에는 슈퍼블루문이 뜬다고 합니다. 이번에 뜨는 슈퍼블루문을 놓치면 14년 후인 2037년 1월 31일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국립과천과학관을 비롯하여 많은 천문과학관과 천문대에서는 슈퍼블루문이 뜨는 8월 31일 날 특별관측회 및 여러 가지 이벤트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평소에 보기 힘든 경이로운 천문 현상인 슈퍼블루문을 관측하기 전에 슈퍼문, 블루문, 블러드문 일어나는 이유와 천문현상 이외에도 달이 커 보이는 폰조착시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슈퍼문이란?
슈퍼문은 지구와 달의 거리가 가까워짐에 따라 지구에서 달이 평소보다 크게 보이는 현상을 이야기합니다. 달은 1개월에 한 번씩 지구에 매우 가깝게 접근하게 되는데 그 시기와 맞물려 보름달이 뜨게 되는데 이 현상을 보고 슈퍼문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슈퍼문이 뜨면 재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애초에 슈퍼문이 뜨는 이유가 지구와의 거리가 가까워지며 발생하는 현상인데 이는 지구의 조석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슈퍼문이 뜨면 지구의 조석간만의 차가 가장 커지므로 밀물 때 바닷물이 가장 많이 밀려 들어와 지대가 낮은 저지대에는 침수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바람이 많이 부는 날씨인 경우에는 파도 높이가 높아질 수도 있기 때문에 해안가 및 선박들에도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블루문이란?
블루문은 달빛이 푸른빛으로 보여서 블루문인가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달빛의 색깔과는 관련 없이 한 달에 보름달이 2번 뜨는 현상을 이야기합니다. 대부분 블루문이라고 하면 2번째 뜨는 달만을 뜻하는 용어이며 블루문이 뜨는 주기는 대략 2~3년 주기로 발생하는데 이는 윤달과 관련이 있습니다. 간혹 푸른색을 띠는 달을 볼 수도 있는데 이는 대기 중에 먼지나 산불로 인한 연기의 농도가 짙어지는 경우 달빛이 분산되면서 푸른빛으로 보이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블러드문이란?
블러드문은 달빛이 마치 붉은 핏빛으로 물든 것처럼 빨갛게 보이는 현상을 이야기합니다. 블러드문은 보편적으로 자주 목격할 수 있는 현상은 아닙니다. 바로 개기월식이 일어나 지구의 그림자에 가려져야 달이 빨갛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노을과도 관계가 있는 현상인데 태양빛이 지구의 대기를 통과하는 거리가 길어지면 파장이 짧은 빛들은 산란되어 없어지고 파장이 가장 긴 붉은빛 남게 됩니다. 이처럼 태양이 지평선 아래에 있더라도 태양빛은 지구 대기에 굴절되어도 빛이 전달되는데 긴 거리 이동하다 보니 붉게 보이는데 이 현상을 노을이라고 합니다. 지구에서 개기월식이 발생하면 달은 반대로 개기일식이 발생합니다. 즉 개기월식이 일어나면 달을 직접 비추는 태양빛은 지구에 가려 사라지지만 지구에 대기에 굴절되고 산란된 태양빛은 달에 닿게 되므로 우리가 노을을 보는 것과 같이 붉은색만 남은 태양빛이 달을 비추기 때문에 개기월식이 되어 달이 어두워지면 우리가 블러드문을 보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달이 더욱더 커 보이게 하는 폰조착시효과란?
달이 커 보이는 효과는 비단 슈퍼문 현상이어야만 크게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유독 달이 커 보이는 현상 중 가장 유명한 현상으로는 폰조착시 효과가 가장 대중적일 것입니다. 폰조 착시 효과는 서로 대칭이 되는 선을 사다로 꼴 모양이 되도록 수직으로 그렸을 때 수평으로 같은 길이의 선을 위아래로 그린경우 상대적으로 위에 위치한 선의 길이가 더 길어 보이는 착시효과를 이야기합니다.
슈퍼 블루 블러드문이 생기는 이유는?
슈퍼 블루 블러드문이라는 용어처럼 앞전에 설명한 모든 현상이 한 번에 발생하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최근에 실제 관측된 사례로는 2018년 1월 31일이 마지막이라고 합니다. 이 용어를 풀이하자면 슈퍼 블루문일 때 개기월식이 발생한 경우라고 설명이 가능합니다. 18년 이후로 슈퍼 블루 블러드문을 관측할 수 있는 시기로는 2037년 1월 31일이라고 합니다.
슈퍼블루문 스마트폰으로 전문가처럼 사진촬영하는 법
슈퍼블루문을 스마트폰으로 전문가처럼 촬영하는 방법은 없을까? 이런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최대한 달 사진을 찍을 때 스마트폰의 줌기능으로 슈퍼블루문의 크기를 보정하고 스마트폰 카메라의 밝기를 조절하여 슈퍼블루문 사진을 찍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야간의 천문현상을 스마트 폰으로 찍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스마트폰의 화질을 조금 더 보정해 줄 수 있는 렌즈(줌기능이 있는)나 사진을 찍을 때 보정이 되는 어플 등을 사용하거나 최대한 도심 불빛이 비추지 않는 곳에서 촬영하는 것이 이번 슈퍼블루문을 전문가 느낌이 나도록 사진 촬영을 하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일상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상공인 재난지원금이 환수 되는 이유는? (0) 2023.08.25 나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호신용품은? (0) 2023.08.23 [우슬·두충] 무릎관절과 남성 갱년기 증상에 좋은 우슬 등 복합물 효능 알아보기 (0) 2023.08.23 태양광 발전 사업 수익에 영향을 주는 출력 제한이란? (0) 2023.08.21 5인승 이상 승용차, 내년부터 차량용 소화기 비치 의무화! (0) 2023.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