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7. 24.

    by. 북성산호랑이

    현재 많은 청년들과 신혼부부들은 내 집 마련을 꿈꾸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택가격 높아져 버린 현시점에서는 주택매매는 쉬운 선택이 아닙니다. 그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내 집마련을 위해 주택 분양에 당첨되기를 희망하며 주택청약 종합 저축통장을 만듭니다. 하지만 주택청약 종합 저축통장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내 집마련에 도움을 주는지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아직까지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내 집 마련에 꼭 필요한 주택 청약 종합 저축통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주택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자세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주택청약 저축통장이란

    주택청약 종합저축통장은 민영주택 및 국민 주택을 공급받기 위해 가입할 수 있는 저축상품이며 특별한 나이 제한 없이 전 국민이 가입할 수 있으며 1인당 1 계좌를 원칙으로 하는 저축 상품입니다. 납입은 매월 2만 원~50만 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적금식으로 납입이 가능하고 2년 이상 통장을 유지한다면 연 2.1%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에 납입한 금액은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 저축통장 가입방법 및 가입 기간

    주택청약 저축통장 가입하기 위해서는 우리, KB국민, IBK 기업, NH농협, 신한, KEB하나, 대구, 부산, 경남은행 9개 은행사에서 가입 가능하며 가입 시 필요한 서류는 본인 직접 가입 시에는 신분증이 필요하고 대리 가입 신청 시에는 등본, 대리인 신분증등이 필요합니다. 주택청약 저축통장 가입기간은 만기가 없으나 가입한 날로부터 국민 주택과 민영 주택의 청약 당첨되어 입주자로 선정될 때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택 청약 통장 가입 링크

    주택청약 저축통장 해지 시 유의사항

    주택청약 저축통장은 주택청약에 당첨이 되지 않으면 일반 적금 통장과 다를 바 없기 때문에 주택청약 저축통장이 받는 금리를 생각하면 해지를 고민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리고 주택청약 저축통장은 중도 인출이 불가하기 때문에 지금 당장 목돈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큰 금액이 묶여 있는 주택청약 저축통장이라면 해지를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를 더욱 많이 고민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주택청약 저축통장을 해지하게 된다면 재가입이 가능하더라도 지금까지 쌓인 주택청약 1순위에 해당하는 조건들이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소득공제 혜택을 받았던 경우 추징대상이 될 수도 있는 점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만약 주택청약 저축통장을 해지하려 한다면 주택청약 저축통장 가입한 은행의 영업점에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 후 해지 하거나 스마트폰으로 해당 은행의 인터넷 뱅킹을 통해 해지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