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9. 5.

    by. 북성산호랑이

    현재 미국에서는 결혼반지에 사용하는 다이아몬드를 천연다이아몬드가 아닌 인조 다이아몬드로 선택하여 결혼반지를 맞추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천연다이아몬드의 비싼 가격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생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인조다이아몬드의 인기 때문에 천연다이아몬드의 가격은 내려가고 인조다이아몬드의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인조다이아몬드가 인기 끌고 있는 이유와 다이아몬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천연다이아몬드와 인조다이아몬드는 어떻게 다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조다이아몬드 천연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란?

    다이아몬드는 탄소를 단일 원소로 하는 광물 중 하나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단단한 광물이라고 알려져 있는 다이아몬드는 그리스어로 '무적의'란 단어인 아다마스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다이아몬드는 대표적인 보석이기에 반지와 귀걸이 목걸이 등 많은 귀금속 제품의 장식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다이아몬드가 비싼 이유는?

    다이아몬드가 비싼 이유는 다이아몬드의 생성과정에 있습니다. 다이아몬드는 탄소원소가 오랜 시간 동안 지구 내부에서 열과 엄청난 압력을 통해 만들어지고 그중 일부만이 지구 내부에서 외부로 이동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어렵게 탄생한 다이아몬드를 힘들여 채굴한다고 해도 모두 보석으로 사용할 수 있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1톤짜리 다이아몬드원석에서 보석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이아몬드 양은 대략 1그램 정도라고 합니다. 채굴되는 양에 비해 현저하게 적게 생산되기에 다이아몬드 가격이 비싼 것이라고 합니다.

    다이아몬드 원석 가격이 내려가는 이유는?

    다이아몬드 원석의 가격이 점점 내려가고 있습니다. 22년 7월 다이아몬드 1캐럿의 가격은 1,400달러 수준이었지만 23년 7월 다이아몬드 1캐럿의 가격은 850달러로 작년보다 최대 40%가량 가격이 내려갔다고 합니다. 다이아몬드의 가격이 하락한 원인으로는 인조다이아몬드(Lap grown Diamond)의 시장이 확대된 것이 주요 원인이라고 합니다. 인조다이아몬드 시장이 확대된 계기는 천연다이아몬드의 가격에 부담 느끼는 젊은 층에게서 수요가 크게 늘어난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합니다.

    천연다이아몬드와 인조다이아몬드의 차이점

    천연다이아몬드와 인조다이아몬드는 육안으로는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품질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그래도 천연다이아몬드와 인조다이아몬드 차이점을 한 가지 들자면 천연다이아몬드의 경우에는 생성과정에서 불순물이 섞여 들어가게 된다면 다양한 색깔의 다이아몬드가 만들어지지만 인조다이아몬드의 경우에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지다 보니 여러 가지 색상이 나올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다이아몬드는 다양한 색상을 가진 것들이 더 희소가치가 있기 때문에 한 가지 색상만 갖게 되는 인조다이아몬드보다 천연다이아몬드의 가치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조다이아몬드가 만들어지는 과정

    인조다이아몬드가 처음 만들어진 시기는 1955년이라고 합니다. 인조다이아몬드를 만드는 방법으로는 화학 기상 증착이라는 공정을 활용하여 만들어집니다. 작은 다이아몬드 씨앗을 실리콘웨이퍼(반도체 집적회로를 만드는 얇은 원형의 규소판) 위에 놓고 탄화수소와 수소가스 혼합물인 플라스마를 800도의 온도에서 마이크로웨이브로 혼합물의 분자 결합을 깨뜨리면 탄소원자가 다이아몬드 씨앗에 증착되면서 다이아몬드의 크기가 커지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원하는 크기의 다이아몬드가 될 때까지 며칠 또는 몇 주에 걸쳐 반복하게 되면 인조다이아몬드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마치며

    천연다이아몬드의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젊은 사람들이 인조다이아몬드를 선호함에 따라 인조다이아몬드의 시장은 점점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계 최대의 다이아몬드 가공업체인 드비어스 마저도 인조다이아몬드를 제작하여 시장에 내놓고 있다고 합니다. 언젠가는 채굴하는데 많은 비용과 노력이 들어가는 천연다이아몬드 보다 실험실에서 시간과 비용을 들여 제작되는 인조다이아몬드가 더 빛나는 날도 머지않았을 것 같습니다.